- 애플 뮤직이 런칭한게 약 2년 전입니다. 2015년 6월 30일에 서비스를 시작했군요. 1년 반이 2016년 12월에 유료 구독이 2천만명을 넘었다고 기사가 나왔었고 오늘은 2천 7백만명이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. 업계 1위인 Spotify가 5천만명을 발표했죠. 둘 다 여전히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.
- 참고로 Spotify는 아직까지 적자 기업이지만 음악 비즈니스 전체의 파이가 커지고 있는 것 등을 감안하면 미래가 그렇게 어둡지는 않아보입니다.
- 역시 사견입니다. Spotify는 광고 기반 무료 감상때문에 적자인건데, 이게 음악 시장 전체를 악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.
- MusicKit 이라는 새 API를 발표했군요. iOS 11의 신기능입니다. 이걸 쓰면 애플 뮤직 유저의 각종 정보 - 라이브러리, 개인화 추천 등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네요. 애플 뮤직은 안드로이드에서도 있으니 안드로이드용 API도 나오면 좋을텐데 딱히 언급은 없었습니다.
- 역시 Spotify포함 기존 서비스에 많이 있는거죠. 소셜 기능을 추가했네요. '친구' 맺은 사람이 뭐 듣는지 나오고 그런거라고 하네요. 자세한 언급은 없었지만 연락처에 있는 목록 / 페북 친구 등등으로 연계해서 나올거같습니다.
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도 재미있는 API를 많이 열면 좋겠습니다만, 경제적인 유인이 적으니까 안하는것이겠죠. 연구자, 종사자 및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매우 아쉬운 면입니다.
No comments:
Post a Comment